나의 이야기

[한국어] 교원실습 주제로 "~을까요"

철없는 신선 2018. 1. 27. 23:30

 

주제

 

 

- 아/어/해서

 

 

- 을 까요

 

 

- ㄹ/을 뻔하다

 

 

- 느라고

 

 

 

 

 

<< 수업 교안 >>

 

단원제목

한국어 초급 제1권 10과/ 우리 같이 사진 찍을까요?

비고

문형/문법

~을 까요 ?

 

 

 

1, 인사 복습

T : 여러분 안녕하세요

S : 안녕하세요

T : 우리가 지난주에는 "~ 아/어요(~해요)를 배운 것 기억 하시나요

    지난주에 배운것중 생각 나는 대로 한번 말해 볼까요

S ; 날씨가 좋아요, 병원에 갔어요,. ....

도입

T : 맞아요, 우리가 갔어요, 왔어요하는 반대어도 배웠죠 .

(5분)

T : 자 그럼 오늘은 제10과 "우리 같이 사진 찍을까요"를 배울 껍니다.

    (학생과 눈을 마주치면서) 토니씨 오늘 수업끝나고 영화 보러 갈까요 ?

    공부를 할까요,(하면서)오늘은 이런 표현들을 배울것입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2, ~ 을 까요 ?

 

제시

T :다른 사람에게 의견이나 생각을 물어볼때 많이 사용하는 " ~을 까요"

 

(10분)

   입니다 (칠판에 ~을까요를 쓴다)

 

   자 그럼 오늘 배울 내용을 선생님이 읽어 볼께요,

 

   책을 보면서 따라하세요. (본문 CD가 없는 관계로 본문을 읽는다)

 

(본문)

 

마리아: 왕밍씨, 우리 같이 사진 찍을까요?

 

왕밍: 네 졸아요 예쁘게 찍어 주세요

 

마리아: 왕밍씨, 수업이 끝나고 같이 점심을 먹을까요?

본문

왕밍: 미안해요. 약속이 있어서 오늘은 안 돼요.

CD

마리아: 왕밍씨, 주말에 영화를 보러 갈까요?

 

왕밍: 안 돼요. 이번 주말에는 바빠서 못 가요.

 

마리아: 왕밍씨, 제가 교실을 청소 할까요?

왕밍: 네, 좋아요. 지금 시작해요.

마리아: 현우야, 저녁에 같이 공원을 걸을까?

현우: 응, 좋아.

 

T : 모두 제안하는 의미를 지닌 의문형 어미로 사용 된 것입니다.

   자 그럼 "~을 까요"가 어떻게 사용 되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    규칙     (동사 어간 끝음절에...)      불규칙

     받침 있다 : ~ 을 까요             받침 "ㄷ" → "ㄹ"

     받침 없다 : ~"ㄹ" 까요            받침 "ㅅ" → 탈락

     받침 "ㄹ" : ~ 까요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받침 "ㅂ" → 우

    (불규칙은 있지만 다음에 상세히 설명해 준다고 하고 넘어감)

① 동사 어간 끝음절에 받침이 있으면 ‘-을까’를 쓴다.(판서를 한다)

 

   예) 먹- + -을까 → 먹을까 찍- + -을까 → 찍을까

       입- + -을까 → 입을까 앉- + -을까 → 앉을까

       찾- + -을까 → 찾을까 받- + -을까 → 받을까

② 동사 어간 끝음절에 받침이 없거나 "ㄹ" 받침으로 끝나면 "-ㄹ까"를 쓴다.

 

   단,"ㄹ" 받침으로 끝나면 "ㄹ"이 탈락한다.(하기사항을 판서함)

   예) 사- + -ㄹ까 → 살까 만나- + -ㄹ까 → 만날까

       보- + -ㄹ까 → 볼까 배우- + -ㄹ까 → 배울까

       팔- + -ㄹ까 → 팔까 만들- + -ㄹ까 → 만들까

③ 규칙이 있다면 불규칙도 있다고 했죠 (하면서 판서를 한다)

   걷- 예) 우리 같이 공원을 걸을까요?

 

   짓- 예) 시골에 가서 농사를 지을까요?

 

 

   줍- 예) 함께 쓰레기를 주울까요?