| 주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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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- 아/어/해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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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- 을 까요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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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- ㄹ/을 뻔하다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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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- 느라고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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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<< 수업 교안 >>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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단원제목 | 한국어 초급 제1권 10과/ 우리 같이 사진 찍을까요? | 비고 |
문형/문법 | ~을 까요 ?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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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, 인사 복습 | ||
T : 여러분 안녕하세요 | ||
S : 안녕하세요 | ||
T : 우리가 지난주에는 "~ 아/어요(~해요)를 배운 것 기억 하시나요 | ||
지난주에 배운것중 생각 나는 대로 한번 말해 볼까요 | ||
S ; 날씨가 좋아요, 병원에 갔어요,. .... | ||
도입 | T : 맞아요, 우리가 갔어요, 왔어요하는 반대어도 배웠죠 . | |
(5분) | T : 자 그럼 오늘은 제10과 "우리 같이 사진 찍을까요"를 배울 껍니다. | |
(학생과 눈을 마주치면서) 토니씨 오늘 수업끝나고 영화 보러 갈까요 ? | ||
공부를 할까요,(하면서)오늘은 이런 표현들을 배울것입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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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, ~ 을 까요 ?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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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시 | T :다른 사람에게 의견이나 생각을 물어볼때 많이 사용하는 " ~을 까요"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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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10분) | 입니다 (칠판에 ~을까요를 쓴다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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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 그럼 오늘 배울 내용을 선생님이 읽어 볼께요,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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책을 보면서 따라하세요. (본문 CD가 없는 관계로 본문을 읽는다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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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본문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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마리아: 왕밍씨, 우리 같이 사진 찍을까요?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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왕밍: 네 졸아요 예쁘게 찍어 주세요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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마리아: 왕밍씨, 수업이 끝나고 같이 점심을 먹을까요? | 본문 | |
왕밍: 미안해요. 약속이 있어서 오늘은 안 돼요. | CD | |
마리아: 왕밍씨, 주말에 영화를 보러 갈까요?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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왕밍: 안 돼요. 이번 주말에는 바빠서 못 가요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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마리아: 왕밍씨, 제가 교실을 청소 할까요? | ||
왕밍: 네, 좋아요. 지금 시작해요. | ||
마리아: 현우야, 저녁에 같이 공원을 걸을까? | ||
현우: 응, 좋아. | 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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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 : 모두 제안하는 의미를 지닌 의문형 어미로 사용 된 것입니다. | ||
자 그럼 "~을 까요"가 어떻게 사용 되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. | ||
규칙 (동사 어간 끝음절에...) 불규칙 | ||
받침 있다 : ~ 을 까요 받침 "ㄷ" → "ㄹ" | ||
받침 없다 : ~"ㄹ" 까요 받침 "ㅅ" → 탈락 | ||
받침 "ㄹ" : ~ 까요 받침 "ㅂ" → 우 | ||
(불규칙은 있지만 다음에 상세히 설명해 준다고 하고 넘어감) | ||
① 동사 어간 끝음절에 받침이 있으면 ‘-을까’를 쓴다.(판서를 한다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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예) 먹- + -을까 → 먹을까 찍- + -을까 → 찍을까 | ||
입- + -을까 → 입을까 앉- + -을까 → 앉을까 | ||
찾- + -을까 → 찾을까 받- + -을까 → 받을까 | 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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② 동사 어간 끝음절에 받침이 없거나 "ㄹ" 받침으로 끝나면 "-ㄹ까"를 쓴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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단,"ㄹ" 받침으로 끝나면 "ㄹ"이 탈락한다.(하기사항을 판서함) | ||
예) 사- + -ㄹ까 → 살까 만나- + -ㄹ까 → 만날까 | ||
보- + -ㄹ까 → 볼까 배우- + -ㄹ까 → 배울까 | ||
팔- + -ㄹ까 → 팔까 만들- + -ㄹ까 → 만들까 | ||
③ 규칙이 있다면 불규칙도 있다고 했죠 (하면서 판서를 한다) | ||
걷- 예) 우리 같이 공원을 걸을까요? | ||
| 짓- 예) 시골에 가서 농사를 지을까요?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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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줍- 예) 함께 쓰레기를 주울까요?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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